[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 기본 사용법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는 기본중에 기본 작업입니다. 아마도 가장 많이 하는 작업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복사 붙여넣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면 작업시간은 엄청나게 줄어들겁니다.
구글시트는 단순히 <Ctrl> + <C>, <Ctrl>+<V> 만 사용하는 것 외에도 반복 작업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다양한 자동완성 및 붙여넣기 옵션이 있습니다. 

1. 자동완성으로 빠르게 채우기(패턴 채우기)

자동완성 기능은 입력의 시간을 엄청나게 줄여줍니다. 숫자, 날짜, 요일처럼 순서가 있거나 규칙성이 존재하는 내용을 일일이 입력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시간도 상당히 오래 걸리지요. 이러럴 때 구글 시트의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면 시간을 크게 절약 할 수 있습니다. 

  1. 규칙성이 있는 두 개 이상의 셀을 선택합니다.
  2. 규칙이 있는 셀들을 선택한 후, 선택 영역의 오른쪽 아래에 나타나는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여 원하는 범위까지 확장합니다.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 자동완성_1


  3. 드래그한 영역에 점선이 표시되면서 마우스를 놓으면 숫자, 날짜 요일 값이 자동완성으로 증가하며 채워지고, 특정 문자 패턴은 규칙에 따라 반복되어 채워집니다. 이 자동완성 기능은 넓은 범위에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는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의 응용방식입니다.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 자동완성_2

2. 빠르게 같은 내용 붙여 넣기(Ctrl + D, Ctrl + R)

기본적인 복사/붙여넣기 단축키 <Ctrl> + <C>, <Ctrl> + <V > 도 때로는 불편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구글시트에는 특정 방향으로만 같은 내용을 붙여넣기 할 수 있는 특별한 단축키가 있습니다.

  • 아래방향복사(Ctrl+D): 여러 셀을 선택하고 <Ctrl> + <D>키를 누르면 선택영역의 가장위에 있는 셀의 내용(값 또는 수식)이 선택 영역 전체에 아래 방향을 채워집니다. 
    가장 위에 있는 셀을 복사하여 아래 영역에 붙여 넣는 것과같은 결과를 클릭을 한번이라도 줄여서 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_빠르게 붙여 넣기_세로


  • 오른쪽 방향 복사(Ctrl+R) : 선택영역의 가장 왼쪽에 있는 셀의 내용이 선택 영역 전체에 오른쪽 방향을 채워집니다. 행 방향으로 같은 내용 붙여넣기를 반복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_빠르게 복사하기_가로


3. 선택 범위에 같은 내용 붙여넣기(Ctrl + Enter)

<Ctrl> + <D>, <Ctrl> + <R>은 열 또는 행 방향으로만 복사가 가능하지만, <Ctrl> + <Enter>키는 선택한 범위 전체에 하나의 내용을 일괄적으로 입력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방법은 넓은 영역에 빠르게 같은 내용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1.  첫 셀에 내용을 입력합니다.
  2.  내용을 채울 셀의 범위를 선택합니다.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_같은내용붙여넣기_1


  3.  <Ctrl> + <Enter>키를 누르면, 첫 셀의 내용이 전체 범위에 일괄적으로 입력됩니다.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_같은내용 붙여넣기_2

  • 주의사항(엑셀과의 차이)
    • 구글시트에서는 [내용입력] - [범위선택] - [<Ctrl> + <Enter>]
    • 엑셀에서는 [범위선택] - [내용입력] - [<Ctrl> + <Enter>]

4. 서식을 유지하면서 선택하여 붙여넣기(값만 / 서식만)

데이터를 붙여넣을 때 서식이 망가지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구글 시트의 선택하여 붙여넣기 옵션을 사용하면 서식을 붙여넣을 수도 있고, 값만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빈도가 굉장히 많습니다.

  1. <Ctrl> + <V>로 셀을 붙여넣으면, 붙여넣기 된 셀의 우측 하단에 폴더 모양의 붙여넣기 옵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_값만붙여넣기_1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_값만붙여넣기_2

  2.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값만 붙여넣기 / 서식만 붙여넣기 중에 선택하여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 값만 붙여넣기: 기존 서식을 유지하고 순수한 데이터 값만 붙여 넣습니다.
    • 서식만 붙여넣기 데이터를 그대로 두고, 서식 정보만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
    • 추가 옵션에 텍스트를 특정 기호를 기준으로 여러 열로 나우어 붙여넣는 '텍스트를 열로 분할', 표로 붙여 넣는 '표로 붙여 넣기' 옵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시트로 자료를 작성하다보면 복사 붙여넣기를 얼마나 잘하느냐가 작업의 속도를 많이 좌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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