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 기본 사용법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는 기본중에 기본 작업입니다. 아마도 가장 많이 하는 작업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복사 붙여넣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면 작업시간은 엄청나게 줄어들겁니다.
구글시트는 단순히 <Ctrl> + <C>, <Ctrl>+<V> 만 사용하는 것 외에도 반복 작업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다양한 자동완성 및 붙여넣기 옵션이 있습니다.
1. 자동완성으로 빠르게 채우기(패턴 채우기)
자동완성 기능은 입력의 시간을 엄청나게 줄여줍니다. 숫자, 날짜, 요일처럼 순서가 있거나 규칙성이 존재하는 내용을 일일이 입력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시간도 상당히 오래 걸리지요. 이러럴 때 구글 시트의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면 시간을 크게 절약 할 수 있습니다.
- 규칙성이 있는 두 개 이상의 셀을 선택합니다.
- 규칙이 있는 셀들을 선택한 후, 선택 영역의 오른쪽 아래에 나타나는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여 원하는 범위까지 확장합니다.
- 드래그한 영역에 점선이 표시되면서 마우스를 놓으면 숫자, 날짜 요일 값이 자동완성으로 증가하며 채워지고, 특정 문자 패턴은 규칙에 따라 반복되어 채워집니다. 이 자동완성 기능은 넓은 범위에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는 구글시트 복사 붙여넣기의 응용방식입니다.
2. 빠르게 같은 내용 붙여 넣기(Ctrl + D, Ctrl + R)
기본적인 복사/붙여넣기 단축키 <Ctrl> + <C>, <Ctrl> + <V > 도 때로는 불편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구글시트에는 특정 방향으로만 같은 내용을 붙여넣기 할 수 있는 특별한 단축키가 있습니다.
- 아래방향복사(Ctrl+D): 여러 셀을 선택하고 <Ctrl> + <D>키를 누르면 선택영역의 가장위에 있는 셀의 내용(값 또는 수식)이 선택 영역 전체에 아래 방향을 채워집니다.
가장 위에 있는 셀을 복사하여 아래 영역에 붙여 넣는 것과같은 결과를 클릭을 한번이라도 줄여서 하는 방법입니다. - 오른쪽 방향 복사(Ctrl+R) : 선택영역의 가장 왼쪽에 있는 셀의 내용이 선택 영역 전체에 오른쪽 방향을 채워집니다. 행 방향으로 같은 내용 붙여넣기를 반복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3. 선택 범위에 같은 내용 붙여넣기(Ctrl + Enter)
<Ctrl> + <D>, <Ctrl> + <R>은 열 또는 행 방향으로만 복사가 가능하지만, <Ctrl> + <Enter>키는 선택한 범위 전체에 하나의 내용을 일괄적으로 입력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방법은 넓은 영역에 빠르게 같은 내용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 첫 셀에 내용을 입력합니다.
- 내용을 채울 셀의 범위를 선택합니다.
- <Ctrl> + <Enter>키를 누르면, 첫 셀의 내용이 전체 범위에 일괄적으로 입력됩니다.
- 주의사항(엑셀과의 차이)
- 구글시트에서는 [내용입력] - [범위선택] - [<Ctrl> + <Enter>]
- 엑셀에서는 [범위선택] - [내용입력] - [<Ctrl> + <Enter>]
4. 서식을 유지하면서 선택하여 붙여넣기(값만 / 서식만)
데이터를 붙여넣을 때 서식이 망가지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구글 시트의 선택하여 붙여넣기 옵션을 사용하면 서식을 붙여넣을 수도 있고, 값만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빈도가 굉장히 많습니다.
- <Ctrl> + <V>로 셀을 붙여넣으면, 붙여넣기 된 셀의 우측 하단에 폴더 모양의 붙여넣기 옵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값만 붙여넣기 / 서식만 붙여넣기 중에 선택하여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 값만 붙여넣기: 기존 서식을 유지하고 순수한 데이터 값만 붙여 넣습니다.
- 서식만 붙여넣기 데이터를 그대로 두고, 서식 정보만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
- 추가 옵션에 텍스트를 특정 기호를 기준으로 여러 열로 나우어 붙여넣는 '텍스트를 열로 분할', 표로 붙여 넣는 '표로 붙여 넣기' 옵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시트로 자료를 작성하다보면 복사 붙여넣기를 얼마나 잘하느냐가 작업의 속도를 많이 좌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