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시트 날짜와 시간 관련된 함수 사용법 - 구글스프레드시트

안녕하세요. 마법과도 같은 구글 시트 날짜와 시간 관련된 함수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구글 시트 좀 써봤다 하는 분들, 혹시 스프레드시트가 날짜와 시간을 알아서 척척 계산해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 해보셨나요? 구글 시트 날짜와 시간 관련된 함수는 바로 그런 마법 같은 기능을 현실로 만들어 줍니다. 복잡해 보이는 데이터도 순식간에 정리해주고, 일정 관리부터 마감일 추적까지 훨씬 쉽게 만들어 줍니다.

구글시트 Today, Now, Datedif 함수_날짜를 다루는 가장 쉬운 방법

구글 시트에서 날짜와 시간 함수를 쓴다면 괜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 우리 일상에서 가장 자주 쓰는 정보들이 바로 이 함수들로 해결이 됩니다. 바로 Today(), Now(), Datedif() 입니다. 

Today 함수

Today()는 정말 간단합니다. 그냥 =Today()라고 입력하면 오늘 날짜가 딱 하고 나타납니다. 게다가 시트를 열때마다 알아서 오늘 날짜로 업데이트 됩니다. 매일매일 할 일 목록을 만들거나 프로젝트 마감일까지 몇일 남았는지 확인할 때 진짜 편합니다. 

Now() 함수

Now()함수는 조금 더 욕심을 부립니다.  =Now()라고 입력하면 날짜뿐만 아니라 현재시간까지 보여줍니다. 실시간으로 작업이 시작된 시간을 기록하거나, 재고가 들어온 시간을 체크할 때 딱입니다.

Datedif() 함수

Datedif() 함수는 두 날짜 사이의 기간을 계산해주는 아주 똑똑한 함수입니다. 공식은 =Datedif(시작일, 종료일, "단위")인빈다. "단위"에는 원하는 대로 "Y"(년), "M"(월), "D"(일)을 넣으면 됩니다. 예제를 하나들자면 내가 회사에 입사한지 몇 년 됐는지 알고 싶다면 =Datedif(입사일, Today(),"Y")라고 입력하면 바로 입사한지 몇 년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든 구글 시트 날짜와 관련된 함수 중 Datedif는 기념일이나 계약만료일을 계산할 때 정말 유용하니 꼭 기억해 두세요. 이 세 함수가 바로 날짜 계산의 시작이자 끝입니다.

구글시트 YEAR, MONTH, DAY , DATE 함수

날짜를 보면 그냥 하나의 덩어리 같지만, 사실은 연도, 월, 일이라는 세 가지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로는 이 조각들을 따로 떼어내서 분석하고 싶을 때가 있고, 반대로 흩어진 조각을 모아 하나의 날짜로 만들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YEAR(), MONTH(), DAY() 와 DATE()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함수들을 알면 날짜들에서 필요한 것들만 쏙쏙 뽑을 수 있습니다.

가령, 2025-08-19라는 날짜라 있다라고 한다면, YEAR("2025-08-19")라고 쓰면 2025만 출력합니다. MONTH("2025-08-19")라고 하면 8을 DAY("2025-08-19"라고 하면 19를 출력합니다. 이렇게 날짜를 분해하는 건 고객들의 연령대를 파악하거나, 특정 월의 판매 실적만 골라낼 때 정말 유용합니다.

반대로, DATE(연, 월, 일)함수는 흩어져 있는 조각들을 하나의 완벽한 날짜로 만들어줍니다. 이 함수는 다른 함수들과 함께 쓸 때 빛을 발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날짜로부터 정확히 3개월 뒤의 날짜를 계산하고 싶다면 =DATE(YEAR(날짜), MONTH(날짜)+3, DAY(날짜))라고 쓰면 됩니다. 구글 시트 날짜와 시간 관련된 함수는 이처럼 날짜를 단순히 보는 것을 넘어,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게 해줍니다. 

EOMONTH, WORKDAY, NETWORKDAYS함수

구글 시트는 단순한 일정 관리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주말이나 공휴일을 쏙 빼고 순수하게 '일하는 날'만 계산해 주는 똑똑한 기능도 가지고 있어요. EOMONTH(), WORKDAY(), NETWORKDAYS() 같은 함수들이죠. 이 함수들은 프로젝트 마감일, 급여일, 재고 회전일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실무용 궁극기'입니다.

먼저, EOMONTH(시작일, 개월수)는 특정 월의 마지막 날짜를 딱 짚어주는 함수예요. 매월 말일에 월급 정산이나 청구 마감이 있다면 =EOMONTH(TODAY(),0)처럼 써서 이번달 마지막 날을 바로 알 수 있죠. 다음으로 WORKDAY(시작일, 일수)는 시작일로 부터 주말을 제외하고 지정된 일수만큼 지난 날짜를 알려줍니다. 이 함수는 프로젝트 완료 예정일을 계산할 때 정말 유용해요.

마지막으로 NETWORKDAYS(시작일, 종료일)함수는 두 날짜 사이의 총 근무일수를 계산해 줍니다. WORKDAY 와 NETWORKDAYS함수는 휴일 목록을 따로 지정해서 공휴일까지 빼고 계산할 수 있으니 정말 완벽하죠! 이 함수들은 실무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날짜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해주고, 여러분의 스프레드시트 실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해줄 겁니다. 

결론

구글 시트 날짜와 시간 관련된 함수들을 잘 조합하면 복잡한 날짜 계산도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시트 3자리마다 콤마 삽입_구글스프레드시트 기초

오줌으로 편지를 쓰는 여우에 대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