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가 똑똑한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 그렇다면 코끼리의 뇌는 어떨까요? 코끼리의 뇌는 사람의 뇌보다 훨씬 더 크고, 무게가 5Kg이나 나간다고 합니다. 사람의 뇌가 보통 1.5kg 내외인걸 생각하면 코끼리는 뇌가 아주 큰 동물입니다. 코끼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끼리의 재미있는 사실(잡담용 이야깃 거리!)
코끼리의 재미있는 사실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코끼리는 수영을 아주 잘합니다. 아주 먼 거리를 헤엄칠 수도 있습니다. 시속 9.6km의 속도로 수영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 마라톤할 때 우리가 10킬로는 50분에서 1시간 정도에 뛰는 걸 생각하면 엄청 빠른 속도인 듯합니다.
- 코끼리는 약 60~70년 정도를 사는데, 오래 산 코끼리는 105살이나 산 경우도 있습니다.
- 보통의 동물은 야생에서 수명이 짧지만, 코끼리는 야생보다 동물원에서의 수명이 더 짧다고 합니다. 코끼리는 넓은 자연이 정말 중요합니다.
- 아프리카코끼리는 나이가 많을 수록 암컷에게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더 크고 힘이 세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코끼리의 뇌는 사람의 뇌보다 훨씬 큽니다. 5kg이나 한다니 사람의 한 2~3배 이상 되네요.
- 코끼리는 거울에 비친 자신을 알아본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동물 중에는 엄청 똑똑한 거예요. 역시 뇌가 커서 그런가 봐요.
- 아주 낮은 주파수의 소리로 먼 거리에 있는 코끼리들과도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 소리는 아주 멀리까지 전달 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이 소리를 사람이 듣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 코끼리의 무릎관절은 아주 특별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자신의 그 무거운 몸을 잘 지탱할 수 있어요. 코끼리는 4개의 무릎을 가지고 있다고까지 하지요. 하지만 무릎의 구조가 특별한 것입니다.
코끼리의 무릎은 우리의 무릎과는 다르게 구부려집니다. 여러 개의 작은 관절들이 함께 움직여서 그렇습니다. - 코끼리는 냄새를 잘 맡아요. 아주 멀리(몇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는 물 냄새도 맡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보다 훨씬 많은 후각세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아주 신기한 이야기! 코끼리는 먹을 것을 좋아 합니다. 당연히 덩치가 크니깐! 헌데 가족끼리도 좋아하는 음식이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어떤 코끼리는 이풀을 어떤 코끼리는 저풀을 좋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음식이 다른 것 처럼요.
- 태국에서는 코끼리가 힘, 지혜, 행운을 상징합니다. 특히 하얀 코끼리는 신성하게 여깁니다.
- 사람처럼 말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코끼리는 서로를 이름으로 부른다고 합니다.
이제 코끼리는 정말 재미있네요. 또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나 해드리겠습니다. 코끼리 코가 왜 길어졌을까요? 아주 먼 옛날에는 코끼리의 코가 이렇게 길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호기심 많은 아기 코끼리가 악어를 보았는데 악어가 무엇을 먹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악어에게 다가갔습니다. 그때 악어가 코를 확 물었데요. 코를 물리고 아프니 이리저리 흔들고 하여 코가 길어졌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상상이네요.
또 "장님 코끼리 만지기"라는 속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장님 여러명이 코끼를 만지는데. 어떤 이는 코끼리의 코를 만지고, 어떤 이는 등을 만지고, 어떤 이는 귀를 만지고, 그렇데 자기 여러곳을 나누어서 만졌습니다. 그리고는 자신이 만진 부분만을 알고 전체를 설명하려고 하죠. 당연히 설명하는 사람마다 다 달랐습니다. 다리를 만진 사람은 기둥같다고 하고, 코를 만진사람은 뱀 같다고 하고요. 이렇듯 사람은 자신이 아는 것이 전체를 안다고 착각할 수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내가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닐 것입니다.
코끼리에 대해서
1. 아프리카코끼리와 아시아코끼리
- 아프리카코끼리
- 아프리카코끼리는 용감합니다.
- 아프리카 대륙에 살고 있습니다.
- 커다란 귀가 특징입니다. 이 귀는 아프리카 대륙 모양을 닮았습니다. 이는 더운 아프리카 지역에서 부채 역할을 하여, 시원하게 지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 아시아코끼리보다 훨씬 큽니다. 수컷은 몸무게가 6톤이나 나가기도 합니다.
- 코 끝에 돌기가 2개 입니다.
- 상아는 수컷과 암컷 모두 크게 가지고 있습니다.
- 이마가 뽀족하거나 둥근 모양입니다.
- 등이 약간 움푹 들어 갔습니다.
- 주름이 많습니다.
- 앞발톱 4개, 뒷발톱이 3개 입니다.
- 아시아코끼리
- 우리나라 동물에서 보이는 코끼리는 대부분 아시아코끼리 입니다.
- 인도, 스리랑카등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살고 있습니다.
- 귀가 작고 둥근모양입니다.
- 아프리카코끼리에 비해서 크기가 작습니다.
- 코끝의 돌기가 1개 입니다.
- 상아는 보통 수컷에게 크게 있고, 암컷은 작거나 아예 없습니다.
- 이마모양이 가운데가 움푹 들어가고 양쪽이 둥글게 튀어 나왔습니다.
- 등이 아치형 또는 평평합니다.
- 피부가 비교적 매끈합니다.
- 앞발톱 5개, 뒷발톱이 4개 입니다.
2. 코끼리의 코
코끼리 하면 당연히 긴 코가 생각납니다. 노래도 있습니다. '코끼리 아저씨는 코가 손이래~ 과자를 주면은 코로 받지요~' 이렇듯 코끼리에게는 손이 사람의 손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코끼리의 코는 뼈가 없고, 15만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고, 힘도 엄청 세답니다. 음식을 먹을때도, 물을 마실때도, 인사를 할때도, 무거운 걸 들을때도 또 소리를 낼때도 코끼리는 코를 사용합니다. 정말 별걸 다합니다. 물속에 잠수해서는 스노클링처럼 코를 물 밖으로 빼서 숨을 쉬기도합니다. 너무 재미있네요~.
아프리카코끼리는 코끝에 돌기가 2개이고, 아시아코끼리는 코끝에 돌기가 1개입니다. 이걸로 두 코끼리를 구분한다면 아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코끼리의 상아
코끼리에게는 크고 멋있는 상아가 있습니다. 상아는 상아질이라는 물질로 만들어져 있는데, 이 물질은 아주 단단하다고합니다. 상아는 적과 싸울때 무기로 사용되고, 먹이를 구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옮길때도 사용됩니다. 물을 찾을때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 수컷들은 암컷에게 잘보이기 위해서 싸울때 상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프리카코끼리는 수컷, 암컷 모두 상아가 크고, 아시아코끼리는 수컷이 상아가 크고, 암컷은 작거나 없다고 합니다. 상아는 계속해서 자라는데 뿌리가 없고, 나이테처럼 줄무니가 있습니다. 상아는 아주 비싸기 때문에 사람들이 불법으로 코끼리를 사냥합니다.
4. 코끼리의 귀
코끼리는 커다란 귀를 이용해서 몸을 시원하게 합니다. 부채처럼 펄럭여서 바람을 일으켜 몸을 시원하게 합니다. 특히 아프리카코끼리는 귀가 더 크답니다.
큰 귀 덕분에 코끼리는 소리를 아주 잘 듣습니다. 또 귀를 펄럭여서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는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5. 아기 코끼리
코끼리의 임신기간은 약 22개월 입니다. 엄청 길죠. 육상에 사는 동물들 중에 가장 길어요. 그리고 코끼리는 태어날때 몸무게가 100kg이나 되고, 키도 약 90센티정도 됩니다. 엄청 우량아네요.
태어나자 마자 걷고, 몇 년 동안은 엄마 젖을 먹습니다. 항상 엄마곁에서 지극한 돌봄을 받아요. 또 가족 구성원 모두가 아기코끼를 돌보아 줍니다. 이모, 언니가 함께 "공동육아"를 하는 것이지요. 그러면서 코를 사용하는법, 살아가는 법을 배웁니다.
아기코끼리는 호기심이 아주 많아요. 그래서 엄청난 장난 꾸러기 랍니다. 마치 사람처럼요. 재미있고 귀엽죠?
코끼리의 사회생활
코끼리 가족
코끼리는 암컷을 중심으로 한 모계사회 입니다. 그래서 가족 무리의 대장 또한 가장 나이가 많고 경험이 많은 암컷 코끼리 입니다. '엄마 코끼리' 또는 '할머리 코끼리' 라고 불립니다. 이 대장 코끼리는 물과 먹이가 있는 곳, 안전하게 이동하는 길 등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주 중요한 지식들을 기억하고 무리를 이끄는 것이지요. 마치 우리의 할머니 같아요. 아주 똑똑하고, 삶의 노하우들을 알고 있죠.
수컷코끼리는 어른이 되면 무리를 떠납니다. 혼자 살거나 다른 수컷들과 함께 지내기도 해요. 때로는 가족들을 찾아오기도 합니다.
코끼리는 가족들끼리 서로를 아주 잘 챙겨 줍니다. 특히 아기코끼리를 잘 챙겨요. 다른 코끼리가족들이 아기코끼를 도와주고 지켜주기도 합니다. 마치 사람과도 같아요. 정말 마음이 따뜻한 동물이라고 생각되네요.
코끼리의 의사소통
코끼리는 '뿌우~~~'하는 소리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서로 소통합니다. 웅성웅성거리는 소리, 으르렁거리는 소리 등 다양한 소리를 냅니다. '위험해!', '이리와!', '나 기분이 좋아~~' 등 여러가지 상황에서 각각 내는 소리가 달라요.
소리 뿐만 아니라 서로 코를 비비거나 몸을 기댄다거나 하는 방법으로 애정을 표헌하기도 하고, 귀나 꼬리를 움직여서 자신의 감정이나 상황을 알려줍니다. 몸 짓 으로도 많은 소통을을 하지요.
코끼리는 서로 이름을 부를수도 있다는 사실을 과학자들이 알아냈습니다. 말로 부르는건 아니고요. 그래도 정말 똑똑하죠?
코끼리의 기억력
코끼리는 정말 똑똑하고 특히 기억력이 정말 좋아요. '코끼리는 절대 잊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 입니다. 물이 있는 곳이나 먹이가 있었던곳을 기억하고 다시 찾아 갑니다.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다른 코끼리를 기억하고 심지어 자신에게 해를 끼친 동물이나 사람도 기억한다고 합니다.
코끼리가 무조건 크기만한 동물인줄 알고 있었는데, 재미있는 사실들이 엄청 많습니다. 똑똑하고 따뜻한 마음을 가진 동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신기한 코끼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